728x90
정말 엄청 먹었다. 타이완은 명불허전 식도락천국이다. 대륙요리가 대륙보다 맛있고, 내가 자신있게 추천하는 타이완 김치만두는 한국에서 먹는 것보다 맛있다. 타이완이 그렇게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풍부한 식재료와 원주민, 대륙인, 일본인, 심지어 타이완섬을 잠시 지배했던 스페인인과 네덜란드인 등으로부터 다양한 맛을 접했기 때문이 아닐까?


아시아에서는 역사적으로 외국과 문물교류가 있었던 곳의 음식이 대체적으로 맛있고 다양한 것 같다. 싱가폴과 홍콩, 일본 등등. 지독하게 쇄국했던 우리나라는 음식도 조금 배타적이다.



각설하고, 약 두 달 정도의 타이완 맛기행의 최종화격인 순위배틀에 들어간다.
미리 밝히는 바, 이곳의 순위는 전적으로 나의 개인적 잣대로 평가했다.

여기까지는 2011년 1월 28일에 작성한 글..................................................
.................................................. 지금은 2011년 4월 11일. 뒤늦게 글을 이어본다.

안타깝게도 음식순위배틀 노트와 메모가 담긴 책이 옆에 없어졌다 (-_-). 기억을 더듬어 다시 작성한다.
하지만 불행중 다행히도 음식의 순위만은 미리 적어놓았다. 후후. 
 
 
일품배틀





이쯤에서 한숨 돌리며, 가이드북에 없었던 타이완 별미도 간략히 올린다. 

과일차?


2010~2011 타이완 겨울은 유난히 추웠다고 하던데, 바람이 많이 불기로 유명한 신주는 체감온도가 훨씬 낮았다.
어느 추웠던 날, 학교식당'이모'가 만들어 준 과일차?다. 모과, 오랜지, 유자 등등 여러 과일을 한데 끓인 일품이었다.
향도 좋고, 일단 맛이 달콤한게 완소일품.  
  

 

한국풍김치궈톄 김치군만두

사진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안 찍었나보다. 앞서 말한데로 한국에서 먹었던 김치만두보다 맛있었다.
타이완에서 먹은 만두류는 만두피가 기본적으로 맛있었고, 김치의 육질과 맛도 충실하고,
또 김치+고기의 비율이 딱 맞았다. 국내 
만두 업계 여러분 미안해요.



돼지귀

돼지귀를 족발과 비슷하게 조리한다.
돼지귀라는 명칭에 괜한 거부감이 생길지도 모르지만, 사실 한국인과 친숙하다면 친숙한게 이것이다.
돼지귀는 순대국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부산물 중에 하나이기 때문!
생강채와 고수잎(Coriander)을 곁들여 먹는다. 고수잎이 좀 역할 수 있다. 그럴땐 그냥 먹어도 맛있다. 족발과 비슷한 맛.




야시장 스테이크
 


말이 필요없다. 저만큼에 타이완화 100원이다. 한국돈으로 2500원?
큼직한 스테이크에 정체불명 파스타도 수북히 쌓여 온다. 달걀후라이도 좋다.



다시 순위배틀.



2위는 대단했다.



1위를 고르기가 좀 힘들었는데, 옥산국소 급식 메뉴 중 제일 기억에 남는 걸로 골라봤다.





이제까지 행복했던 순간들을 추억했다면, 여기부터는 
유감스러운 맛 순위배틀
 

쏸라탕 (산라탕)
아쉽게도 사진이 없다. 영어로 Sweet and sour soup이라고 하는데, 녹말을 풀어 걸쭉한 갈색 국물에서 정체불명의 신 맛이 난다. 여러가지 건더기가 들어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채썰린 간. 첫 입부터 뒷 맛까지 불편했다.



내용물 박힌 토마토
또 사진이 없다. 방물토마토의 중심을 뚫어 장아찌(?)를 넣어서 판다. 짜고 신 장아찌 맛이 너무 강해서 입에 넣자마자 뱉고 말았다.



고기완자
 


사진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요리. 돼지고기만두(라고 추정되는 물체)가 걸쭉한 똥색 육수에 담겨 나온다.
되게 이도저도 아닌 맛이다. 가격은 싸다. 가이드북에서 추천하는 타이난 요리라고 해서 먹어봤는데, 쩝. 그저 쩝이었다. 비추.



콩빙수



맛고장으로 유명한 타이난의 전통 깊은 과일+빙수가게에서 먹었다. 사진에서 아래쪽에 위치한 물체다. 원래 종합과일빙수를 먹고 싶었고 그걸 시켰다고 믿고 있었는데, 역시나 한자 독해에 실수가 발생해 사진과 같은 물체가 나왔다. 솔직히 맛은 좋았다. 평소 밥에 박혀있는 콩에도 소름이 끼치는 나에게, 얼음에 콩만 있다는 비주얼이 충격적이었기 때문에 유감스러운 맛 순위에 올린다.


반응형

+ Recent posts